태그: 침묵, 영화, 소설, 렉터, 원작

영화 양들의침묵에 대한 소개와 소설과 영화의 비교, 그리고 양들의 침묵이 영화화 되면서 어떠한 예술적 관점에서 재현되었는지를 살펴본 레포트(영화와 소설의 매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서사비교)로써 양들의 침묵을 자세히 알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적합한 레포트이다.

Ⅰ. 들어가는 말.
Ⅱ. 줄거리
Ⅲ. 소설 [양들의 침묵]과 영화 [양들의 침묵]의 내용상 차이
①과감한 생략+ 조연들의 비중 하락
② 내용의 사소한 변화
③ 렉터의 클라리스에 대한 태도의 변화
④ 그 밖의 변화
Ⅳ. 양들의 침묵 소설이 어떻게 영화로 재현되었는가?
① 편집
② 카메라 앵글
Ⅴ. 레포트를 마치며

Ⅰ. 들어가는 말.
기말 레포트를 쓰는데 있어, 내가 가장 고민한 것은 ‘어떤 작품을 선택하느냐?’에 대한 것이었다. 짧았던 계절학기 동안, 이 수업에서 영화의 편집에 대해 집중적으로 배웠기에, 편집이 뛰어난 영화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그와 동시에, 미장센이 뛰어난 영화를 찾기 위해 애썼다. 제일 먼저, 내가 해보고 싶었던 영화는 [씬시티]였다. 근래 들어서 내가 본 상업영화 중에, 가장 뛰어난 미장센을 보여준 영화라고 생각한다. 플롯의 구성도 특이하고. 여러모로 도전해보고 싶은 작품이었는데, 아쉽게도 이 영화의 원작은 만화라서 리포트를 작성할 수가 없었다.

그 다음으로 분석해보고 싶었던 작품은 [배트맨]이었다. 사실, 고백하자면 나는 어릴 적부터 열렬한 배트맨의 팬이었다. 이것 역시 원작이 만화지만, 워낙 유명한 영화인 탓에, 소설로도 이미 출간되어 있기 때문에, 장애는 없었다. 95년 작인 [배트맨 포에버]부터 ‘어린이용 SF영화’로 변질되었지만, 사실 90년에 처음 만들어졌던 [배트맨]이나 배트맨 매니아들 사이에서 최고의 명작으로 인정받고 있는 92년 작 [배트맨 리턴즈] - 미셸 파이퍼의 캣우먼 연기가 인상적이었던- 같은 경우에는 나름대로 작품성도 인정받고 있고, 팀 버튼의 초기작품이라는 점에서, 나름대로 분석해볼만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아무래도 너무 ‘상업영화’의 느낌이 강한 탓에 분석하기가 조금 부담스러웠고, 팀 버튼의 다른 작품을 분석하자니, 이미 예전에 이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이 분석하지 않은 작품이 없는 듯 했다. (ex. 가위손, 빅 피쉬,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비밀 등)

오랜 고민 끝에, 선택한 작품은 [양들의 침묵]이었다. 기말 레포트의 작품을 선택하는 두 가지 기준, 독특한 편집과 아름다운 미장센을 모두 충족하는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을 분석하겠다고 결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 이유는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어려움에 기인했던 것 같다. 이 영화는 성격을 규정하기 정말 어려운 작품이다.

http://mybox.happycampus.com/gisang/2116408
Posted by 누네띠
,